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美·英 등 15개국 창업가 한자리에 `트라이 에브리싱` 유튜브서 만나요

최승진 기자
입력 : 
2021-09-13 17:40:16
수정 : 
2021-09-14 08:15:24

글자크기 설정

15일부터 사흘간 창업 축제…스타트업 500개·전문가 200여명 총출동
◆ Try Everything ◆

사진설명
전 세계 200여 명의 창업가·투자자가 모이는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 에브리싱 2021'이 15일부터 사흘간 열린다. '점프업! 스케일업!(Jump up! Scale up!)'을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올해 행사에는 500여 개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이충우 기자]
미국·캐나다·영국을 비롯한 15개국의 창업가, 투자자 등 2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한자리에 모이는 스타트업 대축제가 펼쳐진다. 서울시와 매경미디어그룹은 세계 유망 스타트업과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등 창업 플레이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 에브리싱(Try Everything)'을 15~17일 3일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점프업! 스케일업!(Jump up! Scale up!)'을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서울신라호텔과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개최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관중 없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트라이 에브리싱'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것을 시도한다'는 스타트업의 도전 정신을 상징하며 서울시와 매경미디어그룹이 공동 주최하고 서울창업허브가 주관을 맡아 열린다.

올해 트라이 에브리싱은 500여 개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91개의 스케일업, 글로벌 진출 중심의 스타트업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일간 진행되는 47개 세션은 대기업·투자기관·유니콘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한다. 지역연계 협력프로그램은 트라이 에브리싱의 일환으로 지난달 1일부터 진행되고 있는데, 공공·민간의 다양한 플레이어와 협업해 모두 44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지역연계 협력프로그램은 이달 30일까지 계속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며 투자 유치가 어려운 스타트업을 돕기 위해 상시 밋업(Meet-up) 프로세스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추진된 밋업은 이달까지 모두 2000여 건이 성사됐다.

사진설명
16일 열리는 트라이 에브리싱 2021 개막식 기조연설자로는 책 '코로나 이후의 세계'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제이슨 솅커 퓨처리스트인스티튜트 의장과 시각효과 분야 전문가인 슈테판 트로얀스키 스캔라인VFX 대표가 나선다. 스타트업 혁신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실리콘밸리가 주목하는 혁신기업가로 20개가 넘는 하이테크 기업을 설립한 피터 디어맨디스 엑스프라이즈재단 회장, 자율주행차 기업 오로라의 공동 창업자인 크리스 엄슨 최고경영자(CEO) 등도 통찰력을 전한다. 세계 거대 벤처캐피털(VC)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Top VC와의 대담' 세션도 진행된다. 한스 텅 GGV 매니징파트너와 헤만트 타네자 제너럴캐털리스트 매니징파트너는 그동안 발굴해온 유니콘기업들의 성공 비결을 소개한다.

트라이 에브리싱 2021에서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15일 하이얼을 시작으로 빙그레, OB맥주, 에쓰오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교원그룹 등이 유망 스타트업을 찾는 기회가 마련된다.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은 이들 기업으로부터 사업화 지원금과 투자 유치 기회를 얻게 되고, 서울창업허브 입주 공간을 제공받는다.

다양한 경연프로그램도 마련된다. 15일에는 유엔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 17가지와 관련된 문제 해결을 목표로 전 세계 스타트업이 경쟁을 펼치는 'XTC 경연대회'의 한-아세안 지역 경연이 진행되며,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한 'AI 스프린트'가 열린다.

16일에는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의료, 디지털콘텐츠, 의류섬유 등 '서울 4대 미래성장산업 우수아이템 사업화 경진대회'가 열린다.

교원그룹이 매경미디어그룹·미라클랩과 함께 진행하는 '2021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데모데이'도 트라이 에브리싱이 열리는 16일 오후 4시부터 열린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7개 혁신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해외의 스타트업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16일에는 '글로벌 창업정책 라운드테이블'에서 인도, 베트남, 영국, 캐나다, 프랑스, 호주의 대사관이 참여해 각국의 스타트업 성과와 글로벌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소개한다.

17일에는 미국에서 유니콘으로 성장하고 있는 한인 창업자의 성공 스토리를 들려줄 팀 황 피스컬노트 대표, 안익진 몰로코 대표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유니콘 사례' 세션이 진행된다. 트라이 에브리싱 2021의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전 프로그램은 15~17일 3일간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최승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