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서울 관악구, IoT가 지킨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1-04-01 14:25:08   폰트크기 변경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역 내 보안등 223개소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보안등 양방향 점멸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난곡동, 난향동 일대 초등학교 통학로 및 주택가 어두운 골목길 등을 대상으로 시범 설치했다.

보안등 양방향 점멸기는 중앙관제시스템(모바일)에서 점멸기에 내장된 IoT모뎀을 통해 직접 제어가 가능한 무선 점멸기로 정전, 누전, 이상 점등 등의 상태를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민원신고나 자체점검으로 고장 여부를 파악하는 기존 방식을 개선, 실시간 감시 관리로 부점등 기간을 최소화해 주민 편의를 크게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사업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여 앞으로 관악구 전 지역에 확대‧설치 할 방침이다.

구는 올해 예산 총 9억 5000만원을 투입, 연말까지 지역 내 1만1906개소 보안등의 철저한 유지‧보수 및 신규 보안등 400개, CCTV 결합 보안등 점멸기 300대 등을 추가 설치한다.

특히, CCTV 결합 보안등 점멸기는 범죄 취약지역, 여성안심귀갓길, 쓰레기 무단투기단속구역 등 총 300개소에 설치할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도로 조명 시스템으로 조명 사각지대를 없애 야간에도 쾌적하고 밝은 보행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누구나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관악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방향 점멸기를 설치한 보안등 모습 /관악구청 제공


서용원기자 as91@

〈ⓒ e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서용원 기자
as9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