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마라톤페이턴트그룹, 300여개 지멘스 특허 매입

나스닥에 상장된 대형 특허관리전문기업(NPE)인 마라톤페이턴트그룹(Marathon Patent Group)이 지멘스로부터 300여개 특허를 사들였다. 특허 매입이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 분야에 집중됐고, 표준특허가 다수 포함돼 관련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IP노믹스]마라톤페이턴트그룹, 300여개 지멘스 특허 매입

IP전문 미디어 WIPR(World Intellectual Property review)는 마리톤페이턴트그룹이 대량 특허 매입으로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 관련 지식재산(IP) 포트폴리오를 크게 강화했다고 전했다. WIPR은 마라톤이 사들인 특허 중 221개가 이동통신 특허며, 86개는 IoT 특허로 분석했다. 또 미국 특허를 비롯해 중국, 프랑스,〃〃 독일, 영국 등 다양한 국가 특허가 포함됐다.

이동통신 특허의 경우 W-CDMA 및 GSM 셀룰러 관련 기술이며 상당수가 표준특허인 것으로 알려졌다. IoT 특허는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컨트롤 기술이 다수 포함됐다.

덕 크로셀 마라톤 CEO는 “지멘스 특허 매입은 IP포트폴리오 강화와 글로벌 라이선스 활동 확대를 위한 것“이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IP노믹스]마라톤페이턴트그룹, 300여개 지멘스 특허 매입

그동안 마라톤페이턴트그룹은 자체 보유한 370여개 특허를 할용해 총 1600만달러(176억원)의 라이선스 수익을 올렸다. 특허 대부분을 사들였고, 이번 지멘스 IP 인수를 통해 보유 특허가 2배 가까이 늘었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강욱 IP노믹스 기자 wo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