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7년간 1400억원 투입… 탈 플라스틱 물류도 가속페달

도시철도 등을 활용한 도심 지하 물류 기술, 로봇 배송 등 최첨단 국산 물류 기술 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급성장하는 생활물류 산업 지원을 위해 고부가가치 융복합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기술개발사업에 착수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을 통해 이달 15일부터 다음 달 17일까지 8개 세부과제의 수행기관을 공모하고 4월부터 연구를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국가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노동 의존적이던 생활물류 산업에 로봇·사물인터넷·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461억원(국고 1095억원)을 투입해 생활물류 배송·인프라와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분야 13개 세부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우선 정부는 비싼 땅값으로 도심 내 물류 인프라 확보가 어려운 만큼, 여러 업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시철도 등을 활용한 지하 물류 기술도 개발할 방침이다.

친환경 탈() 플라스틱 물류를 위한 기술 개발도 이뤄진다플라스틱 포장재 등 생활폐기물 급증에 대응해 재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온도가 유지되는 스마트 포장 용기를 개발하게 된다.

택배 종사자의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지하 주차장에도 진입 가능한 저상형 화물트럭 적재함과 차량에 탑재 가능한 상하차 보조장비도 개발한다.

이 밖에 신선식품·의약품 등 온도 민감성 화물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기 배달 이륜차, 전자 화물인수증, 고밀도 스마트 택배보관함 등도 세부 과제에 포함됐다. 과제별 수행기관은 공모를 거쳐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연구과제 평가단이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