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삼성전자 "가전시장, 5G·AI 기술접목으로 IoT화 빠르게 진전"

송고시간2020-03-18 10:3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현석 가전 대표이사, 정기 주총서 "코로나19 영향 파악 어려워"

"로봇청소기 이른 시일 안에 출시…청소 문화가 바뀔 것"

(수원=연합뉴스) 김준억 최재서 기자 = 삼성전자[005930] 소비자가전(CE) 부문 대표이사인 김현석 사장은 18일 "올해 가전시장은 5G를 기반으로 기기 간 연결이 확대되고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되면서 제품의 사물인터넷(IoT)화가 빠르게 진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수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회 정기 주주총회'의 영업 현황 설명에서 올해 가전 시장 동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 사장은 "빌트인 가전과 시스템 에어컨 등 B2B 사업에서는 건축업체 등과 협력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AI와 IoT 등 기술력을 활용해 '홈 IoT 사업'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주주총회 개최
삼성전자 주주총회 개최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삼성전자 제51기 정기주주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2020.3.18

특히 그는 "건설사와 협력을 통해 홈 IoT 플랫폼 확산을 주도하고 주방과 거실 등 공간별 IoT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 소비자에게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주력 가전인 TV 부문에 대해서는 "밀레니얼 세대 특성을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라며 "핸드폰과 TV를 동기화해 모바일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더 세로'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인 'B2B 디스플레이' 사업은 하드웨어 판매에서 나아가 프로젝트 컨설팅에서 유지보수 서비스까지 '엔드 투 엔드(end to end) 솔루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김 사장은 코로나19 영향과 관련한 주주의 질문에 "우리나라는 다소 수그러들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며 "전 세계 (가전) 유통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제51회 삼성전자 주주총회
제51회 삼성전자 주주총회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주주총회. 2020.3.18

다만, 그는 냉장고 등 가전 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혀 차질이 없다"며 "초기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시작했을 때 부품 공급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밖에 한 주주가 LG전자[066570]의 로봇청소기를 호평하며 삼성전자의 출시 계획을 묻자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준비 중"이라며 "정확한 시기는 말하기 어렵지만, 굉장히 좋은 제품이 이른 시일 내에 나올 것이며 그 로봇청소기가 나오면 청소 문화가 바뀔 것"이라고 답했다.

justdus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