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KST모빌리티, 은평구서 AI 기반 합승 서비스 '셔클' 시범 운영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워 이동하는 국내 첫 '라이드 풀링(Ride Pooling)' 서비스가 시작된다.

현대자동차는 KST모빌리티(이하 KSTM)와 14일부터 서울 은평뉴타운(진관동)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Shucle)'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와 KST모빌리티가 14일부터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현대자동차와 KST모빌리티가 14일부터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셔클은 이용자가 반경 2㎞ 서비스 지역 내 어디서든 차량을 호출하면 대형 승합차가 실시간 최적 경로를 따라 승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응답형 서비스다. 신규 호출이 발생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한 경로 승객을 함께 탑승하도록 실시간으로 경로를 재구성해 배차가 이뤄진다.

현행 택시발전법상으로는 택시 합승 서비스가 금지돼 있지만, 지난해 11월 해당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지정되면서 셔클 시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쏠라티 6대로 시작하는 시범 서비스는 은평뉴타운 주민 100명을 선정해 3개월 간 무료로 운영한다. 선정 주민 1명 당 3명의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최대 400명의 주민이 혜택을 받게 된다. 차량 1대에는 최대 1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다. 유아나 반려동물도 탈 수 있다.

셔클 시범 운영에 활용되는 현대차 쏠라티 11인승 개조차.
셔클 시범 운영에 활용되는 현대차 쏠라티 11인승 개조차.

이번 사업에서 현대차는 기술 개발과 서비스 정책, 기획 업무를 담당했다. 특히 현대차그룹 인공지능 전문 조직 에어랩이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AI Dynamic Routing)' 기술을 개발했다. AI를 기반으로 실시간 이동 수요를 분석, 가장 적합한 경로를 찾아주고 정확한 대기 시간과 도착 시간을 예측해 배차하는 기술이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과 전체 운영 시스템을 포함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패키지도 구축해 서비스에 적용했다. 사용자가 셔클 앱을 통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수요와 교통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차량을 배차한다. 호출 후에는 앱으로 실시간 차량 위치와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와 KSTM은 시범 서비스로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고도화, 하반기부터 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본 사업에서는 국토교통부,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정희 현대차 에어랩 상무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겠다”면서 “다양한 이동 수단, 지역 운송사업자와도 사업을 연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