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대문, IoT 기술로 등하굣길 안전 지킨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군자초 앞에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과속경보 계도시스템도 구축하기로


서울 동대문구 군자초 인근에 설치 예정인 과속경보 계도시스템(DFS) 예상도.
동대문구 제공

서울 동대문구가 지역 초등학교 등하굣길에 첨단 스마트기술을 접목시키는 등 어린이 보호구역의 안전 강화에 소매를 걷어붙인다.

동대문구는 장안평 도시재생 활성화사업의 하나로 군자초등학교 인근 3곳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학교 앞 사고위험지역 3곳에는 내년 6월까지 과속경보 계도시스템(DFS)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을 내려다보느라 신호를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는 바닥형 보행 신호등, 횡단보도 집중조명, 활주로형 유도등 등 현재 횡단보도에서 활용되는 모든 안전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스마트횡단보도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이 정지차선을 위반하면 전광판에 위반차량의 번호를 표출하는 정지차선 위반 계도시스템을 비롯해 적색 신호 시 무단횡단을 방지하고 녹색 신호 시 음성으로 횡단을 안내하는 음성안내 보조장치,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진입할 때 스마트폰 화면에 위험 경고를 띄워 스마트폰 사용을 차단하는 스마트폰 화면잠금 기능 등을 갖췄다. 과속경보 계도시스템(DFS)은 제한속도를 초과한 차량이 진입할 때 전광판에 차량 번호판과 전경사진을 운전자에게 시각적으로 표출해 차량의 안전속도 준수를 유도하는 장치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앞서 구는 지난달 답십리초를 포함한 초등학교 16곳의 통학로를 대상으로 아스팔트 포장 정비, 보도블록 포장 정비, 미끄럼방지 포장 등을 완료하고 지난 7월에는 전농초, 홍릉초, 전곡초, 해성여고 인근에 안심보행로(이면도로에 보도블록 모양의 디자인 포장을 적용, 시각적인 효과로 공간을 구분하는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등 통학로 안전 확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시범사업 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내 스마트횡단보도 확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0-12-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