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구로구, 구로형 스마트폴 116곳 설치
상태바
구로구, 구로형 스마트폴 116곳 설치
  • 서정익기자
  • 승인 2022.01.1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로등·보안등, CCTV, 통신주 등 다양한 기능 통합
어린이보호구역 통합안전 스마트폴. [구로구 제공]
어린이보호구역 통합안전 스마트폴. [구로구 제공]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지역별 맞춤형 ‘구로형 스마트폴’을 116곳에 설치했다고 18일 밝혔다.

‘구로형 스마트폴’은 가로등·보안등, CCTV, 통신주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지주에 통합해 범죄 예방, 교통안전, 무단투기 방지, 와이파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구 관계자는 “‘구로형 스마트폴’은 설치 전 해당 지역의 세밀한 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해 설치했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대화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2019년 CCTV 스마트폴 3대를 시작으로 2020년 가로등 스마트폴 5대, CCTV 스마트폴 27대, 통합안전 스마트폴 2대를 포함해 총 153곳에 구로형 스마트폴을 구축·운영 중이다.

구는 설치장소의 지리적, 인적 특성 등을 분석해 4가지 유형의 맞춤형 스마트폴을 설치했다. ‘가로등 스마트폴’은 교통량,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도로와 교차로를 중심으로 34곳에 설치됐다. 가로등 지주에 ICT 기술을 결합한 지능형 CCTV 기능, 와이파이, 로라망 기능을 통합해 도시경관을 정비하고 주민 편의를 돕는다.

‘CCTV 스마트폴’은 주택가, 이면도로 등 공공 안전망 강화를 위해 구로동과 개봉동을 중심으로 61곳에 설치했다. 구로경찰서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112 신고다발지역, 여성안심귀갓길 등을 중심으로 설치 지점을 선정했다. 지능형 CCTV, IoT LED보안등, 무단투기계도 카메라, 비상벨, 로고젝터 등 범죄 예방과 대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통합안전 스마트폴’은 통학길 안전 강화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에 18대가 구축됐다. 교통표지판, 불법 주정차 단속, 방범 CCTV 기능과 함께 운행차량의 속도, 안전문구를 송출하는 LED전광판, IP비상벨도 설치했다.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도 설치해 적색신호 시 보행자가 정지선을 이탈하면 경고 음성을 내보내며, 스마트폰에 스몸비 방지 앱을 설치하면 보도를 건널 때 ‘보행중 스마트폰 주의’ 문구가 표출된다.

안양천 3곳에는 ‘다기능 통합 스마트폴’이 설치됐다. 구로 올레길 등 안양천 명소화 구간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의 안전을 지키고, 미세먼지 재난상황 알림 전광판과 공공 와이파이 등 스마트도시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