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 C&C, ‘가락시장 스마트 마켓 구축 종합 계획 연구 용역 사업’ 착수

[아이티데일리]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하다고 꼽히는 시장도 스마트해지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가락시장이 디지털·ICT 기반의 ‘스마트 마켓’으로 탈바꿈한다. 가락시장의 유통 전 과정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며, 빅데이터 기반의 유통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30일 SK(주) C&C(대표 박성하)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스마트 마켓 구축 종합 계획 연구 용역 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에서 SK(주) C&C는 농·수산물 산지 수확부터 배송, 하역, 거래, 품질 검사 및 도소매 판매 등 유통 전 과정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우선 ‘스마트 마켓’으로의 전환의 핵심은 유통과정의 혁신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소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화상 거래 등 다양한 거래 방법에 대응할 수 있는 ‘거래 플랫폼’을 구축해 물류를 효율화하고 유통 비용은 줄여 나갈 계획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식품 이력제와 온·습도 센서 조절 장치 등 콜드 체인을 도입한 ‘농수산물 신선도 관리 시스템’은 고품질의 신선한 농수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전동 지게차와 무인 이송차(AGV)가 시장 내 물류 효율화를 지원해 하역, 이송, 배송도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빅데이터 기반 ‘유통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SK(주) C&C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농·수산물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형·비정형 유통 데이터를 활용한 ‘농수산물 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량으로 거래되는 농수산물 도매유통에서 물량, 가격 등 유통정보를 제공해 물량이 일시에 집중되는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기존의 가락시장 서비스를 혁신하고 미래 유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도매시장을 그리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적”이라며, “이를 통해 유통인 뿐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디지털 시설 관리’로 주변 환경 개선과 운영 비용 절감에도 기여한다. 쓰레기가 쌓이면 센서가 자동으로 처리 시점을 인지해 쓰레기와 폐기물 수거를 요청한다. 이로써 시장 건물, 상하수도, 전기, 보안, 방범 등을 포함하는 지능화된 IoT 시설 관리를 통해 운영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장 내 모든 시설이 쾌적하게 변신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관광 명소로 거듭나게 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