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SIG-디지털조명인터페이스연합, IoT 기반 상업용 조명시장 확장 위해 협업
블루투스SIG-디지털조명인터페이스연합, IoT 기반 상업용 조명시장 확장 위해 협업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05.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LI 조명 디바이스 위한 블루투스 메시 인터페이스 표준 수립
블루투스SIG는 산업용 조명 시장 확장을 위해 DiiA와 협업한다.
블루투스SIG는 산업용 조명 시장 확장을 위해 DiiA와 협업한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블루투스SIG는 조명 및 센서 업계의 글로벌 디지털 조명 제어 기술 표준(DALI)을 관장하는 디지털조명인터페이스연합(DiiA)과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상업용 조명 시스템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협업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상업용 조명 업계에서 두 종류의 선도적이며 상호 보완적인 사물인터넷 기술의 표준이 서로 통합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로써 인증된 지능형 블루투스 메시 조명 제어 네트워크에 인증된 DALI-2와 지능형 D4i 조명기구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폴 드로신 DiiA 총괄 매니저는, “블루투스 메시와 DALI 표준을 통합하는 것은 상업용 조명 산업의 발전에 있어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며, “이로써 다양한 센서가 부착된 조명 시스템의 구현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빌딩 관리자들은 다수의 강력한 사물인터넷 기능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에는 자동화된 조명 밝기 및 색상 제어, 에너지 사용량, 유지보수 예측을 포함한 향상된 조명 성능 모니터링 기능과 자산 추적과 실내 길찾기 기능 등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마크 파월 블루투스SIG CEO는 “전 세계 상업용 빌딩 소유자들은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면서도 사용자들의 편의성 또한 향상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실현될 사물인터넷 기반의 지능형 조명 시스템의 도입으로, 건물 소유자 및 관리자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