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가전 전시회 'IFA'에 첨단 웨어러블·IoT 기술 선보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이상훈)이 세계 최대 규모 가전 전시회인 국제가전박람회(IFA)에 참가해 웨어러블, 사물인터넷(IoT) 분야 최신 기술을 선보인다.

ETRI는 3~6일 나흘 동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에 참가, 웨어러블과 스마트 사이니지(영상 표지판) 등 자체 개발한 기술을 소개한다고 3일 밝혔다.

웨어러블 분야 기술로는 의료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정신 건강 기술, 지오펜스 모니터링 기술을 선보인다.

웨어러블 지오펜스 기술 개요
웨어러블 지오펜스 기술 개요

정신 건강 기술은 목에 두르는 이어폰,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장비로 사용자의 정신 건강 상태를 파악·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뇌파와 심전도를 심층 학습 알고리즘으로 분석, 사용자의 정신 및 신체 건강을 통합 관리한다. 저전력 부품 모듈, 저에너지 소비 운용체계(OS)로 작은 웨어러블 장비에서 구동할 수 있게 했다. 치매환자 돌봄 지원 서비스, 유해 환경 종사자 안전 현장 관리에 특화된 기술이다.

지오펜스 모니터링 기술은 치매 환자가 특정 공간을 벗어나려 할 때 출입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관리 대상에 가로·세로 3㎝의 패치형 웨어러블 송신기를 부착, 위치를 파악한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송신기에 ID 정보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수량 제한 없이 운용할 수 있다. 치매 환자 관리 외에도 물류 관리, 실내 위치 기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범용 기술이다.

IoT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 플랫폼 기술 개요
IoT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 플랫폼 기술 개요

ETRI는 IoT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 플랫폼 기술도 IFA에 출품한다. IoT 기기와 영상 장치를 연동, 각종 상황 정보를 맞춤형 콘텐츠로 시각화한다.

예를 들어 재난 상황이 발생할 때 건물이나 길가의 모니터로 현황이나 대피 요령을 출력하는 기술이다. 안전 분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로도 활용할 수 있다. IoT 디바이스 연결을 통해 스크린 광고, 맞춤형 타깃 광고, 문화 디스플레이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전자책 서비스 플랫폼(SEA)도 전시한다. 비장애인용 포맷 전자책을 시각장애인이 들을 수 있도록 자동 변환한다.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IFA에서 웨어러블, IoT 기반 방송 미디어, 소프트웨어(SW) 분야에서 바로 상용화할 수 있는 기술을 전시한다”면서 “이번 기회에 자체 개발 기술의 글로벌 기술 사업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