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첫 '스마트시티 특구' 1년… ICT가 생활현장 문제해결 톡톡

올해 LED조명으로 운전자‧보행자 유무 알림, 가로등 활용 전기충전 신규 서비스 도입
이지윤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20-02-25 16: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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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디어= 이지윤 기자] 서울시가 사물인터넷 같은 첨단 ICT 기술로 교통‧안전‧복지 같은 생활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특구’ 1호인 성동구와 양천구 두 개 자치구를 선정한지 1년이 지났다. 지난 1년 사이 보행자 교통 안전, 장애인 주차 문제, 홀몸 어르신 돌봄 서비스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가시화되며 시민들의 체감도가 높아지고 있다.

 

성동구는 보행량이 많아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14개 횡단보도에 다양한 신기술 센서가 집약된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 차량정지선 위반건수가 70%가까이 감소하기도 했다. 성동구청과 무학여고 앞 횡단보도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두 달 간 차량정지선 위반건수를 비교한 결과, 2만4000건에서 7000건으로 줄었다.

 

▲ 무학여고 앞 스마트 횡당보도 설치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스마트 횡단보도에선 보행신호등에 따라 바닥에 설치된 LED 조명이 녹색‧빨간색으로 신호를 알린다. 빨간불일 때 보행자가 차도 가까이 접근할 경우 위험을 알리는 경고 음성이 나온다.

 

특히 횡단보도 전체를 비추는 LED 조명 등으로 야간시간대 운전자 시인성을 높이고, 차량이 정지선을 지키지 않거나 속도위반 시엔 지능형 CCTV 분석 기술을 통해 전광판에 차량번호 일부와 사진을 보여주는 방식 등을 통해 정지선 위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양천구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서비스는 불법주정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를 시도했던 비장애인 차량이 음성안내 계도를 듣고 실제 주차하지 않고 나간 것.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80면을 측정한 결과, 주차를 시도한 총 3,628건의 차량 중 28%인 1,016건이 출차 했고, 이는 모두 비장애인 차량이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는 비장애인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할 경우 음성안내로 계도하는 서비스다. 목동 5단지 아파트, 이마트 목동점, 신월문화체육센터, 양천문화회관 등 사설‧공용 주차장 17개소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80면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2개 스마트시티 특구에서 실증‧상용화 중인 서비스는 ▴홀몸어르신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플러그’ ▴스스로 고장 유무를 관리하는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자동차 도장업소의 대기오염방지시설 가동여부를 IoT센서로 감지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원격관리’가 있다.

 

서울시는 올해도 이와 같은 기존 스마트시티 특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서비스 2개도 시범 도입한다.

 

새롭게 도입하는 2개 서비스는 ▴LED 조명 등을 통해 운전자에겐 보행자를, 보행자에겐 차량이 있음을 알리는 ‘스마트 스쿨존 서비스’ ▴가로등에 전기충전기를 달아 전기 자전거 등이 충전할 수 있는 ‘가로등 활용 전기충전 서비스’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란 멀리 있는 미래도시가 아니라 지금도 시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삶의 공간”이라며,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앞으로도 스마트시티 특구인 성동구, 양천구와 협력해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고 우수사례는 널리 확산해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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