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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시설 발전량·고장여부, IoT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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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가정용 태양광 발전 인버터 분야 국내 1위 업체인 동양이엔피와 IoT전용망 '로라(LoRa)'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태양광 발전량을 확인해주는 서비스출시를 위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인버터는 태양광으로 생성된 에너지를 가정용 전력으로 변환시키는 기기다.

양사가 선보일 '태양광발전 관리' 서비스는 동양이엔피의 인버터와 SK텔레콤의 스마트 IoT컨버터를 연결시켜 발전량 데이터를 로라망을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29일 SK텔레콤 을지로 사옥에서 SK텔레콤의 차인혁 부문장(사진 가운데)과 동양이엔피 김재만 대표이사(왼쪽), 대한케이블 이성희 대표이사가 IoT전용망 '로라(LoRa)'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태양광 발전량을 확인해주는 서비스 출시를 위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29일 SK텔레콤 을지로 사옥에서 SK텔레콤의 차인혁 부문장(사진 가운데)과 동양이엔피 김재만 대표이사(왼쪽), 대한케이블 이성희 대표이사가 IoT전용망 '로라(LoRa)'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태양광 발전량을 확인해주는 서비스 출시를 위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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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정용 태양광발전은 발전량과 설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월 단위로 나오는 전기요금 고지서를 보기 전까지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 관련 산업의 확산을 가로막는 주된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태양광발전 관리' 서비스는 이미 개발 단계를 지나 시범 운용 단계로, 이르면 오는 7월말실제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일 전망이다. 태양광발전 설비의 구축과 관리는 동양이엔피의 자회사인 대한케이블이 담당한다.
특히, '태양광발전 관리'서비스는 IoT 전용망으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국망을 갖추고 있는 로라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설비가 주로 구축되는 농어촌이나 산간 지역에서도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하다.

SK텔레콤과 동양이엔피는 확보된 발전량 데이터를 SK텔레콤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서버에 축적해 향후 분석된 자료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맞춤형 설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태양광발전 관리' 서비스는 5년간 월 1300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다.

차인혁 SK텔레콤의 IoT사업부문장은 "동양이엔피, 대한케이블과 함께 태양광 발전과 첨단ICT를 결합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ICT 역량을 통해 고객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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