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SIM 하나에 2가지 통신망” IoT 연결성을 강화하는 새로운 방법

Jon Gold | Network World 2024.02.22
rSIM이 새로운 SIM 카드를 공개했다. 여러 통신사 네트워크에 동시에 연결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과 IoT 통신 업체 텔레2(Tele2), rSIM의 자회사 CSL 그룹(CSL Group) 등 3사는 IoT 기기에 다중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는 내용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이용하면 기업 활동에 필수적인 핵심 애플리케이션에 더 안정적이고 회복력이 높은 연결성을 지원할 수 있다.
 
ⓒ Getty Image Bank

rSIM은 기업명이자 'resilient SIM'의 약자로, 기본 개념은 간단하다. 독립적인 통신사 프로필 2개를 하나의 SIM 카드에 저장하는 것이다. rSIM 모듈은 이들 2개 네트워크의 장애 여부를 추적해, 설사 주로 사용하는 통신사의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어도 IoT 기기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한다. rSIM은 각 SIM을 사용할 수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연결 관리 플랫폼도 제공한다. 현재 SIM이 작동하는 네트워크와 관계없이 모든 네트워크를 테스트한다.

rSIM에 따르면, 산업 현장에서 IoT가 확산하면서 매우 중요한 업무에도 IoT가 점점 더 활용되고 있다. 이는 곧 장애에 따른 피해가 더 커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업체는 "많은 통신업체가 핵심 네트워크를 2G, 3G에서 4G, 5G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갑작스러운 장애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2023년 11월에는 네트워크 장애가 12시간 동안 발생하면서 1,000만 명 이상 사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호주 건강보험에 일대 혼란이 발생했고, 열차 네트워크는 완전히 멈춰버렸다"라고 설명했다.

IDC의 리서치 디렉터 폴 휴즈에 따르면, IoT 연결성을 강화하는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는 "멀티액세스 네트워크는 이미 네트워크 아키텍처 전략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광산이나 시추 산업, 헬스케어, 교통 같은 핵심적인 IoT 환경에서는 더 그렇다. 의료, 안전 등의 산업은 네트워크 연결성에 따라 사람의 목숨이 좌우된다. 따라서 멀티 액세스 네트워크는 기업 운영을 효율화하고 사용자와 직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rSIM 측은 2024년 6월경 부터 rSIM 기기를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용에 대해서는, 투인원 제품이어서 "표준 IoT 로밍 SIM보다 약간 더 비싼 수준"이라고만 밝혔다. 초기에는 협약을 맺은 모바일 통신사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는데, 호주를 기준으로, 마젠타(Magenta), DT-IoT 글로벌 SIM, 텔레2 스웨덴, 델레2 에스토니아 등이 참여했다. 그외 지역 통신사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어떤 통신사가 참여하는지는 rSIM이 확산하는 핵심 요소가 될 전망이다. 휴즈는 "rSIM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모든 통신사의 참여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rSIM IOT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