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이달말 '창조경제 3개년 계획' 내놓는다
5G·해양플랜트·스마트카 등 13대 미래성장동력 선정
2014-02-04 13:00:00 2014-02-04 13:00:00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창조경제의 가시적인 성과를 지원하기 위해 이달 말 '창조경제 3개년 계획'을 발표한다.
 
창조경제생태계 조성과 미래성장동력 발굴, 비타민 프로젝트 등 미래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과학기술과 ICT 융합의 성공사례를 제시하기 위한 조치다.
 
4일 미래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미래부는 박근혜 정부가 올초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제시한 것과 발맞춰 창조경제 기반 조성과 문화확산을 위한 창조경제 3개년 계획을 이달 말 내놓을 예정이다.
 
창조경제 3개년 계획은 ▲민간주도의 창조경제 시스템 정비 ▲지역참여 오프라인 창조경제 실현 ▲13대 미래성장동력 발굴 ▲창조경제생태계 조성 ▲창조경제 문화 확산 ▲창조경제 글로벌화 등 크게 6가지 골자로 구성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창조경제 3개년 계획의 큰 골자는 혁신주도형 경제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잠재성장률 4%, 고용률 70%, 1인당 GDP 4만달러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성과 창출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창조경제 민관협의회'가 민간주도로 확대 개편된다.
 
정부측에서는 미래부, 교육부, 문체부, 산업부,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 중기청 등 8개부처가 참여하며, 민간에서는 전경련, 대한상의,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은행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 벤처기업협회 등의 8개 경제단체가 동참한다.
 
중앙정부 중심의 창조경제 추진동력을 지방으로 확대하기 위해서 '지역 창조경제협의회'도 설치된다.
 
미래부는 늦어도 내달까지 17개 시도에 '지역 창조경제협의회' 설치를 완료하고 지역내 경제단체와 기업·대학·연구소·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창조경제 추진전략 수립과 실행에 나설 방침이다.
 
지역상공회의소나 지방과학연구단지, 테크노파크 등 접근성이 높은 유휴공간을 활용해 지역창조경제혁신센터가 마련된다. 이곳은 창업자와 유관기관·기업들 간 교류공간으로 활용되고 예비창업자의 시제품 제작 공간으로도 쓰일 예정이다.
 
창조경제 3개년 계획의 핵심인 '13대 미래성장동력 발굴과제'는 오는 10일 미래부 차원에서 해당분야 발표 및 토론회를 거친 후 창조경제 민관협의회에 상정돼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13대 미래성장동력의 발굴범위는 '창의융합', '미래선도', '공공복지', '고부가가치 디지털 서비스' 분야 등 크게 4가지로 포괄적인 산업분야를 지양하고 단일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13대 미래성장동력 발굴과제는 ▲5G 이동통신 ▲해양플랜트 ▲스마트카 ▲스마트 서비스 로봇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실감 콘텐츠 ▲신재생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재난안전관리 스마트 시스템 ▲웰니스 서비스 ▲빅데이터 ▲지능형 사물인터넷(IoE) ▲미래 스마트 융복합 소재 ▲지능형 반도체 등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과거 MB 정부때 '그린수송시스템'과 같이 포괄적인 분야를 선정하던 것과 달리 이번 정부에서는 '스마트카' 처럼 집중분야를 구체적으로 정해 차별화를 꾀할 것"이라며 "일자리창출과 창업 및 기업 성장 가능성이 많은 분야가 13대 미래성장동력 발굴 대상"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