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4-04-19 22:49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경제일반
일반기사

전주 소재 전자부품연구원, NFC 신기술 개발 활발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NFC 기능’과 관련, 전주시 팔복동의 전자부품연구원에서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전자부품연구원 관계자는 19일 “현재 개발하고 있는 ‘인쇄기술’을 사용하면 지금의 ‘FPCB기술’보다 생산비를 30~50% 줄일 수 있다”며 “전북 소재 기업 하이쎌(주)과 (주)나노신소재 등과 함께 신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NFC는 10㎝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로 블루투스 등 기존의 근거리 통신 기술과 비슷하지만, 기기 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NFC 칩은 휴대폰뿐 아니라 바코드나 카드 결제기 등에도 장착될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NFC 적용 스마트폰은 지난해 1억만대 정도였지만, 내년에는 4.5억만대 규모로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지난 2012년 시작한 이 사업은 하이쎌(주)이 주관하고 나노융합 2020사업단이 전담하며, 2015년까지 총 24억97000만원(국비 18억원, 그 외 민간투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