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차종 수거체계 획기적 개편

[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부안군(군수 김종규)은 전북도에서 주관한 ‘2014년 자원순환 이행 시․군 평가’에서 우수군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생활쓰레기의 효율적인 수거 및 재활용품의 전량수거를 위해 청소차종 변경과 수거체계를 과감히 개편, 전국에서 군 단위 최초로 RFID방식(전자카드)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실시한 점 등이 높이 평가됐다.
 
특히 지속적인 골목길 청결활동과 시가지 건물사이 틈새와 골목길 공한지, 주차공간 등에 방치돼 있거나 버려진 적치물을 처리하는 등 청소행정 혁신을 위한 각종 신규시책을 발굴·시행했다.

이에 따라 주민의 편익은 물론 가로청결과 더불어 공간청결 관리로 쾌적하고 행복 충만한 부안군을 조성한 점을 인정 받았다.

또한 농촌 토양오염의 주범인 폐농약병과 폐비닐 등 영농폐기물과 국정평가 항목에 포함된 폐전지, 폐형광등 등에 대한 집중홍보와 수거를 실시, 전년도에 비해 수거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거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군 관계자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내년에도 군민과 함께 쓰레기 없는 힐링 부안 만들기에 노력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품 수거 증대를 위해 군민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