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PG산업협회가 LPG용기 이력관리시스템 시범사업을 위해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LPG용기 이력관리제란 LPG용기 소유-관리주체의 불분명으로 안전관리 투자를 기피하고 용기 등 안전관리 업무의 비효율성이 발생함에 따라 LPG용기에 RFID태그를 부착하여 용기의 생산, 충전, 판매, 사용, 폐기까지 전주기 이력관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 과제로 추진 중이며 한국LPG산업협회가 주관하고 있다.

시범사업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LPG용기 이력관리시스템 결과물을 사업장에 설치·활용하여,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한다. 시스템 구축은 시범사업추진위원회가 맡고 RFID태그 부착을 비롯한 충전·점검 기록은 참여기업이 담당한다.

신청자격은 LPG용기 충전사업자 및 LPG판매 사업자이며 LPG용기 충전사업자를 주사업자로 하고 주사업자와 거래하는 LPG판매사업자 3~5개소를 부사업자로 선정해 진행된다. 시범사업추진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와 2차 종합심사를 실시하며 심사기준은 참여의지, 사업자현황, 운영계획, 투자계획 등으로 규정됐다.

참여기업 인센티브는 LPG용기 이력관리시스템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무상(△RFID 태그 약 1000개-참여기업 수에 따라 변동 가능 △RFID 리더기-전용리더기 1개, 스마트폰 용 앱은 전수 △인터넷 전용 이력관리시스템 소프트웨어 1식)으로 제공된다. 또한 시범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으로 LPG용기 이력관리시스템 표준화를 진행하는데 있어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시범사업 완료 후 LPG용기 이력관리시스템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참여기업 소유로 한다.

참여기업 의무사항은 △시스템 설치·운영, RFID 용기 구분 관리 및 태그 부착, 안전관리 정보입력 등 동 사업에 성실히 참여 △시스템 전담인력 배치와 종업원 교육을 실시 △설치·운영에 대한 자료조사와 관련자료 제출 △시범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으로 LPG용기 이력관리시스템 표준화 정책에 적극 참여 등이다.

이 사업에 대한 문의는 한국LPG산업협회 한정철 팀장(02-3411-5111~5),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김진우 대리(02-555-3114), 한국가스안전공사 신승용 차장(043-750-1354)에게 하면 된다. 아울러 참여하고 싶은 사업자는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우편, 팩스, 방문접수 등으로 한국LPG산업협회(02-3411-5111)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