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리즘텍, 예측분석 산업용 IOT 솔루션 ‘보텍스 엣지 PMQ’ 발표

박기록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산업계 전반에 걸쳐 IoT 인프라를 통한 데이터 분석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산업용 IoT(IIoT) 엣지 컴퓨팅'을 위한 예측 분석 솔루션이 새롭게 선보였다.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시작되며 등장한 개념으로, 데이터 소스와 더 가까운 물리적인 위치(Edge)에서 컴퓨팅이 가능하다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에 가깝게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분산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글로벌업체인 프리즘텍(www.prismtec.com)은 산업용 IoT(IIoT) 엣지 컴퓨팅을 위한 예측 분석 솔루션인 보텍스 엣지 피엠큐(Vortex Edge PMQ)를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보텍스 엣지 피엠큐는 통합된 하드웨어, 데이터 연결성, 예측분석 패키지 제공을 통해 IIoT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유지보수에 대한 통찰력과 대응으로 전환할수 있게 도와준다. 통합된 하드웨어, 데이터 연결성, IBM 왓슨(Watson) IoT 예측분석 솔루션을 통한 기업 자원의 상태와 성능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자산의 상태와 성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시성과 예측가능성에 목말라하고 있다. 보텍스 엣지 피엠큐는 기업의 물리적 자산, 운영,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통합된 접근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최적의 대응 전략이 가능하다.

회사측에 따르면, 보텍스 엣지 피엠큐는 유지보수 스케쥴, 생산 및 공정관리 프로세스, 제품 품질의 최적화를 위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계획에 없던 다운타임을 감소시키고 자산에 대한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최적의 시간을 예측하고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상의 문제 그리고 자산 오작동의 근본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보텍스 엣지 피엠큐는 ADLINK와 IBM 왓슨(Watson)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최고의 IIoT엣지 컴퓨팅 하드웨어, 데이터 연결 소프트웨어, 예측 분석 기술을 적용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강력하고 통합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IBM 왓슨의 IoT PMQ (Predictive Maintenance and Quality), ADLINK 스마트 게이트웨이, 프리즘텍 실시간 데이터 연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산업용 IoT(IIoT) 구현에 있어서 진정한 엣지 컴퓨팅을 제공한다.

보텍스 엣지 피엠큐는 자동차, 항공우주, 국방, 화학, 석유, 제조, 전자, 에너지, 공공, 정부기관, 여행, 교통, 통신 등 광범위한 산업 전반의 자산중심적인 조직들을 위해 개발됐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스케일로 구성 적용이 가능하며 분산 분석 아키텍쳐를 채택하여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기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ADLINK코리아 (www.adlinktech.com/kr)신준수 지사장은 앞서 개최된 29일 ‘인더스트리4.0 세미나’에서 “전통적인 제조로부터 스마트 제조로 탈바꿈하고자 하는 기업에서의 가장 큰 장애물은 커넥티드되지 않은 기기와 센서들”이라며 “ADLINK와 프리즘텍은 보텍스 엣지 피엠큐 솔루션이 커넥티드되지 않은 것을 커넥트 (Connect the unconnected) 시키고 엣지에서 실시간 예측분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매우 긴박하게 움직이는 IoT 시장 수요에 부응해나가고 기업이 산업용 IoT를 실패없이 구현해 내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

프리즘텍의 한국 파트너사인 퍼비즈(www.perbiz.co.kr)의 김영천 대표는 “보텍스 엣지 PMQ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기기와 센서들의 Industrial Iot(IIoT) 데이터를 예측 분석의 통찰력을 통하여 신속하게 사전에 조치를 취할수 있는 행동으로 전환시켜주는 솔루션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김 대표는 "기업 현장의 모든 설비 및 부품의 이상을 실시간 예측하고 최적의 대응 방안을 알려줌으로써 생산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며 30% 이상의 운영비용 절감 및 생산 제품의 품질 문제를 탐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스마트 제조 뿐 아니라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시티 등 산업용 IoT(IIoT)의 여러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의 산업용 IoT(IIoT) 솔루션으로 자리잡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박기록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