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2025년까지 2000억 스마트 건설기술 R&D 본격 추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19-08-14 11:11:46   폰트크기 변경      
건설장비ㆍ구조물 자동화…현장 안전ㆍ디지털플랫폼 개발도

해외 투자개발형사업 금융지원 확대 등 고부가가치 창출

 

정부가 건설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부터 2000억원 규모의 스마트 건설기술 연구개발(R&D)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또 해외수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시티 등 투자개발형 사업의 금융지원도 강화한다.

정부는 14일 열린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건설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방안에 스마트 건설기술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건설기술 R&D 추진방안을 담았다.

정부가 구상한 스마트 건설기술 R&D는 △건설장비 자동화 △구조물 자동화 △건설현장 안전 △디지털플랫폼 등 크게 4개로 구분된다.

4개 분야를 바탕으로 올해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3D디지털설계, 무인ㆍ원격 모듈화 시공, 건설장비자동화, 드론 측량, 데이터 통합관리 등 2000억원 규모의 건설기술에 대한 R&D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여기에 아직 예타가 마무리되지 않았지만 1600억원 규모의 스마트 도로 유지관리 관련 R&D도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내년 관련된 예산이 확정되면 스마트 건설기술과 관련된 R&D에 연구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를 할 계획”이라며 “내부적으로는 13개 스마트건설 분야의 R&D를 진행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R&D와 함께 시범사업을 선정해 스마트 건설 관련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2020년부터 진행될 4개의 건설사업에 모든 스마트기술을 적용하고 스마트 턴키 시범사업을 1∼2건 선정할 계획이다.

또 공공기관이 발주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사업에는 22건의 특정 요소 스마트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스마트 건설기술 확보를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건설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를 확대한다.

작년 9월 문을 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는 현재 21개 기업이 입주해있다. 정부는 2021년까지 50개 기업 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건설 스타트업 기업 육성을 위해 1ㆍ2년차에는 제품화 공동연구,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3ㆍ4년차에는 현장 실증과 벤처투자를 매칭하는 등 연차별 맞춤형 지원을 할 예정이다.

단순 도급에 치우쳐 있는 해외 수주 강화방안도 마련됐다.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꼽히는 스마트시티 등 PPP 사업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펀드를 조성해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조성한 글로벌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PIS 펀드) 1조5000억원 중 6000억원을 스마트시티 분야에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글로벌인프라협력컨퍼런스(GICC), 한-ASEAN 고위급 인프라 회의,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을 확대해 해외 수주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 건설기술 R&D가 진행되고 기술력이 확보되면 자연스럽게 국내 기업의 고부가가치 사업 해외 수주에 대한 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현기자 ljh@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이재현 기자
ljh@c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