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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아세안 26개 도시와 AI·IT활용 ‘스마트시티’ 협력 나선다

일본, 아세안 26개 도시와 AI·IT활용 ‘스마트시티’ 협력 나선다

기사승인 2019. 01. 02.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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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본이 정보기술(IT)과 인공지능(AI)을 앞세워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의 26개 도시와 ‘스마트시티’ 개발에 나선다. 이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를 내세워 이 지역 인프라 정비 분야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의도가 복선에 깔려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지난 1일 일본 정부가 아세안 26개 도시를 스마트시티로 바꾸기 위한 개발에 협력한다고 보도했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해 11월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 26개 도시의 스마트시티 개발에 협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의 일환으로 올해 10월 일본 도쿄에서는 아세안 각국의 고위 관료들이 모여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과 관련한 회의가 개최된다.

아세안 각국은 일본이 기술·자금 등을 지원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는 교통관리시스템 설계·구축 기술 지원을 희망하고 있다. 교통 시스템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센터를 세워 긴급 상황에 대한 대응이나 범죄를 방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미얀마 제2의 도시로 불리는 만달레이에서는 최근 교통체증 완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는 대중교통 요금을 ‘캐시리스’로 지불하는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일본은 이들에게 기술·자금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유엔(UN)에 따르면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신흥국은 도시 인구가 2015년 30억명에서 2030년 40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동인(動因)은 경제 성장에 따른 도시 집중화. 닛케이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해 커지는 도시의 교통·물류에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스마트시티 추진이 급선무라고 분석했다.

아베 정권은 4차 산업혁명을 염두에 두고 초(超) 스마트 사회로의 진입을 추진하는 ‘소사이어티 5.0’ 정책을 성장 전략으로 내걸고 있다. 아세안 26개 도시의 스마트시티 개발도 이 정책의 일환. 특히 일본은 중국을 의식해 경제 성장과 사회 기반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질(質) 높은 인프라’ 제공을 제창하고 있다. 중국과의 인프라 정비 경쟁에서 ‘품질’로 이기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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