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과학기술로 ‘재난안전사회’ 이끈다”…3개년 실천전략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3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정부가 국가적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과학기술 기반의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재난 대응 과학기술 역량 강화 3개년 실천전략’을 마련하고, 23일 개최된 제7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위원장 이상무)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국가과학기술심의회는 과학기술분야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위원장 및 13개 부처 장관, 과학기술‧인문사회 각 분야 민간위원 10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된 기구다.

이번에 수립된 실천전략은 지난 6월 수립된 ‘재난재해 대응 과학기술 역할강화 기본방향’을 구체화한 것으로 미래부 측은 범부처 차원의 ‘재난과학기술 마스터플랜’이라고 명명했다.

우선 재난정보 수집․분석, 의사결정이 유기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통합재난정보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미래부는 이를 위해 재난 전조감지 및 분석․예측,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재난 빅데이터 분석기술, 시뮬레이션 등의 기술 개발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재난으로 인한 통신 사각지대, 통신두절 상황에서의 신속한 통신 확보를 위해 신호감도 증폭, 임시통신망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기반시설,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실시간 위험평가 기술, 씽크홀, 기후재난 등 신종재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사물인터넷(IoT) 센서, 고화질 지능형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등 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한 재난위험 감시 기술에 집중한다.

특히 재난현장에서의 지휘․통제 및 구조 작업 효율화를 위한 재난용무인기, 특수차량, 로봇 등 첨단 시스템과 장비 개발을 본격화된다.

이를 통해 3년 내 매출액 500억원 이상의 강소기업 30개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재난 교육․훈련, 연구개발(R&D) 산업화 촉진프로그램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지금은 과학기술이 경제성장 뿐 아니라 국민안전에도 실질적으로 기여해야 할 시점”이라며 “이번에 마련된 실천전략이 이러한 재난안전사회를 실현하는데 있어 든든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