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산 양식업에 AI 융합"…'아쿠아팜' R&D 추진한다
제8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개최…최기영 장관 첫 주재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8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를 주재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정부가 수산 양식업에 디지털 데이터 기술과 인공지능(AI)을 융합한 다부처 연구개발(R&D) 전략 ‘아쿠아팜 4.0’을 추진한다. 정부는 관련 R&D 연구개발 사업 계획을 수립해 연내 예비타당성 심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최기영 장관 주재로 ‘제8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아쿠아팜 4.0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최 장관이 과기장관회의를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지금까지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에만 의존한 수산 양식 분야에 ICT 기술을 융합하면 종자·사료·기자재 등 연관산업 개발 혁신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수질, 생육, 기기 모니터링 정보 등 데이터 기반 관리로 수산물의 양식을 최적화하면 생산 단가를 낮추고 시장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2030년까지 주요 수산 양식 품목의 생산 원가를 절반 이하로 절감해 10조원 상당의 신시장을 창출하겠다는 게 목표다.

해역, 유전체 정보 등 분산된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표준화해 하나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연결·통합하는 방안도 이번 전략에 담겼다. 더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이 개발되도록 디지털 정보는 업체와 연구자들에게도 공유된다. AI 기술로 최적의 사육 알고리즘을 도출하고 양식 환경도 제어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드론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규제를 개선하고, 소재부품장비 R&D 투자전략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핵심품목의 기술에서 괄목할 성과를 창출할 뜻도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분야는 범부처 이슈가 많기 때문에 부처간 협업과 연계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과기관계장관회의를 활성화해 현안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토론을 통해 창의적 해법을 도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