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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RㆍIOT로 고객 잡는다…현대백화점, 유통과 ICT 융합에 주력
-‘더현대닷컴’에 VR스토어 오픈…내년에 VR백화점 오픈
-AI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헤이봇’ 5만개 답변 제공
-업계 최초로 사물인터넷에 입점…식료품ㆍ화장품 등 판매
 

더현대닷컴의 VR매장. [사진 제공=현대백화점]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현대백화점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기존 유통 노하우와 ICT(정보통신기술)를 적극적으로 융합하고 있어 시선을 끌고 있다.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등이 미래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면서 소비자와 접점에 있는 백화점이 변신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2016년 8월 자사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 백화점에 업계 최초로 VR 기술을 적용한 ‘VR스토어’를 오픈했다. 고객들은 더현대닷컴 VR스토어에 접속하면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캐나다구스ㆍ파라점퍼스ㆍ노비스ㆍ나이키ㆍ아디다스 매장을 모바일앱과 VR기기를 통해 360도로 살펴볼 수 있다.

더현대닷컴은 최근엔 독일의 필기구ㆍ가죽 명품 브랜드 ‘몽블랑’의 VR 매장을 선보였다. 해외 명품 브랜드가 VR 매장을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객들은 VR기기로 화면에 접속하면 실제 매장을 들른 것 처럼 3차원 쇼핑이 가능하다.

고객 반응도 좋다. 오픈 당시 3000명 수준이던 이용 고객은 최근엔 1만명을 돌파하며 3배 이상 늘었다. 더현대닷컴은 올해에는 상품 설명과 함께 해당 상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을 자동 추천해주는 VR추천 서비스를 시작했다. 백화점을 통째로 옮기는 ‘VR백화점’ 서비스는 내년에 선보일 계획이다. 

더현대닷컴의 몽블랑 VR매장. [사진 제공=현대백화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더현대닷컴은 2016년 10월 채팅형 챗봇인 ‘헤이봇’을 도입했다. 챗봇은 개별앱 실행없이 채팅앱을 통해 상품 검색, 주문, 조회 같은 업무를 처리하는 대화형 소프트웨어다. 기존 챗봇이 구매, 반품 등을 선택해서 정해진 답변을 주는 방식인 ‘키워드 선택형’이라면, 더현대닷컴의 헤이봇은 “안녕 세라”와 같은 인사부터 “구매 내역을 알려줘”, “상품 배송 현황을 알려줘” 등 문장으로 챗봇과 채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헤이봇은 고객들이 사용할수록 데이타가 쌓여 그 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이 원하는 답변은 찾는 진화하는 챗봇 모델이다.

더현대닷컴은 현재 5000여개의 키워드를 등록해서 5만개의 답변을 준비했고, 향후에는 4배 이상 늘릴 예정이다. 현재 주문 확인, 배송 조회, 회원등급 조회, 1:1 문의하기 8개 항목에 대한 채팅 가능하고, 올해안에 상품검색(최저 상품 검색해줘), 결제(주문할께) 등으로 적용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더현대닷컴은 2016년 9월 사물인터넷인 삼성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 입점했다. 더현대닷컴은 삼성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서 프리미엄 식료품과 화장품, 전자제품 등을 판매하고 백화점 할인 정보와 문화센터 강좌 등을 선보이고 있다. 더현대닷컴은 삼성전자에서 나오는 모든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 기본 앱으로 탑재돼있다.

2015년 도입한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인 ‘H월렛’도 인기다. H월렛은 월 평균 4만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고, 사용 금액도 매월 20~50% 신장하고 있다. 특히 20~3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50%가 넘을만큼 젊은 고객들의 사용율이 높다.

이희준 현대백화점 e커머스사업부장(상무)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VR, IOT 등을 이커머스에 적용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며 “IT에 대한 관심이 젊은 층에서 중장년층으로 확대되면서 소비자들도 거부감이 없어지고 있다”고 했다.

dod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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