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중이 2022년에는 전체 인구의 30%를 차지할 전망이다. 또 2035년에는 76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1인 가구의 빠른 증가세에 맞춰 이들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에어젯S. /사진=브런트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
또한 본체 LED 램프를 통해 외부공기질과 날씨까지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 미니, 구글 홈, 아마존 알렉사 등 인공지능(AI) 스피커와 연동하면 음성명령으로 조작할 수도 있다. 에어젯S는 미세먼지를 99.95%까지 제거하는 3중 결합필터를 적용했으며 7중 날개와 초소음 모터 설계로 저소음 상태에서 공기를 정화시켜 준다.
IoT 밥솥(왼쪽)과 IoT 인앤아웃 직수정수기. /사진=쿠쿠 |
또 쿠쿠는 정수기 필터 교체 주기와 제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원격진단을 할 수 있는 정수기도 LG유플러스와 협업으로 선보였다. ‘IoT 인앤아웃 직수정수기’는 정수기 주변에서 먼지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앱으로 알려 코크 안팎을 자동으로 살균할 수 있도록 한다. 평균적으로 마셔야 하는 물의 양과 비교해 소비자가 물을 덜 마셨다면 더 많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알림을 보낸다.
IoT 숙면등. /사진=LG유플러스 |
이 제품은 개인 설정을 통해 1600만가지 색을 만들 수 있어 원하는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또 즐겨찾기 기능으로 좋아하는 조명 색상을 등록하고 쉽게 켤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잠들 때 듣기 좋은 음악 ▲일어날 때 듣기 좋은 음악 ▲집중을 도와주는 음악 등을 재생할 수도 있다.
네스카페 골드블렌드 바리스타 & 카트리지 2종. /사진=롯데네슬레코리아 |
네스카페 골드블렌드 바리스타는 커피 카트리지 리필 방식의 커피머신으로 풍부한 크레마를 자랑하며 한번의 터치로 룽고, 아메리카노, 라떼, 카푸치노 등 다양한 커피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카푸치노와 라떼는 별도의 에어로치노(우유거품기) 장비가 따로 없어도 우유를 이용해 풍부한 거품을 완벽히 구현해 낸다.
생활가전업계 관계자는 “IoT 기술은 주거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최근 1인 가구가 증가세를 보이면서 이들을 위한 다양한 수요에 맞춘 스마트 생활가전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며 “스마트 생활가전은 1인 가구의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똑똑한 상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