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오파테크, AI스피커 ‘누구’와 점자학습기 ‘탭틸로’ 연동∙개발…전국 맹학교와 복지관 등에 110대 공급
  • SK텔레콤은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사회적기업 오파테크와 함께 AI 스피커 ‘누구’에 기반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의 맹학교와 복지관 등에 110대를 공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와 점자학습기 탭틸로를 연동해 시각 장애인이 음성만으로 점자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것이다.

    기존에는 전문 강사가 구두 설명과 촉각을 이용해 1:1로 점자를 교육해 왔으며, 사실상 스스로 학습이나 일대다(一對多) 교육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시각장애인이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을 활용하면 점자학습기(탭틸로) 블록위에 점자를 입력하고 전문 강사 도움없이도 AI 스피커로부터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이 궁금해하는 단어를 얘기하면 AI스피커가 이를 인식해 점자학습기로 표현해주는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AI 스피커 누구와 함께 커리큘럼에 따라 단계별로 개념을 익히고, 퀴즈 방식의 콘텐츠로 다양한 낱말을 읽고 말하는 연습으로 구성돼 있다. SK텔레콤은 우선 전국 맹학교과 일반학교, 가정을 대상으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110대를 공급하고, 강남대 김호연 교수팀과 함께 점자학습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